안녕하세요, 재테크맨입니다.미국 주식을 투자하는 주린이들이 제일 처음하는 고민은 바로 미국 주식을 사기 전에 환전한 후 주식을 매수할 지 또는 원화 매수 서비스를 이용할지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이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환전 매수 vs 원화 매수의 장단점과 방법의 차이 및 투자할 때 유용한 방법까지 모두 알아갈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소액 투자일 때는 원화 매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환전 매수 vs 원화 매수
1.환전 매수 방법: 환전 후 미국 주식매수는 과정이 조금 복잡합니다. 영업시간 09:00~16:00 낮 시간 동안 증권사 앱에서 원화 → 달러 수동 환전해야 하는 데요.추가 환전 필요 시 야간 환율 적용 (오후 10시 기준)이 됩니다.
환전 매수 방법의 장점은 누가 뭐래도 환차익입니다. 특히 요즘 같이 달러 강세 시 미국 주식 상승분에 환차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정확한 금액이 환전되기 때문에 정확한 예산을 가질 수 있다는 지점입니다.
다만 환전 매수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수수료입니다. 보통 1달러당 5원 수수료가 들기 때문에 1,000달러 환전 시 5,000원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영업시간 외에 환전시 추가 수수료까지 발생하죠. 급하게 원화로 재환전 할 때 손실이 확대되는 것은 덤입니다.
2.원화 매수 방법:
원화 매수 방법은 조금 더 간편합니다. 여러분의 증권사 앱에서 원화 잔고로 바로 미국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키움증권 '해외주식 원화결제'가 있습니다. 앱에서 원화결제신청 서비스를 신청하기만 하면 됩니다.
원화 결제 신청 서비스를 신청하면 미국 주식을 매수할 때 가환전율 적용되어서 주문 시점의 예상 환율에 5% 추가 금액이 일시 차감이 됩니다. 다만 거래 완료 후 실제 환율 반영 시 잔액 반환이 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원화 매수는 25시간 실시간 주문이 가능하고 키움증권 등 일부 증권사에서 100달러 이하는 환전 수수료 100% 면제를 해줍니다. 즉, 소액 투자를 할 때는 이 원화 매수 방법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환전 매수 vs 원화 매수 예시
1.환전 매수 핵심: 환율 변동을 예측할 수 있는 투자자에게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점점 오를 것 같을 때는 미리 환전을 하는 것이 유리하죠. 예를 들어 A씨는 환전 매수하여 투자를 했다고 해봅시다. 2023년 1월, A씨는 1,200원 환율로 1,000달러 환전 → 120만원 투자했는데 미국 주식은 약간 올랐지만, 2023년 12월 환율이 1,300원으로 상승 → 1,000달러 = 130만원. 되었다고 합시다. 그럼 A씨는 주식 수익에 10만원의 환차익까지 얻는 겁니다.
환율이 떨어지면 정 반대가 되겠죠?
2.원화 매수 핵심: 환율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편리합니다. 다만 추가 비용이 들어가서 투자 비용보다 좀 더 많은 예수금이 필요합니다.
미수금 발생 리스크가 있다는 말이죠. B씨가 원화 100만원으로 테슬라(TSLA) 주식 1주 매수했다고 해봅시다.주문 당시 환율 1,250원 → 결제일 환율 1,300원으로 상승하게 되면 추가 비용: (1,300 - 1,250) × 769.23달러(100만원/1,300) = 38,461원 미수금 발생됩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을 원화 매수를 할 때는 예수금을 넉넉하게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증권사별 환전 vs 원화 수수료 비교
1.환전 매수
증권사 수수료 환율 우대
키움증권은 수수료0.07% 환율 최대 95% 우대를 해줍니다. 그리고 삼성증권 은 수수료0.03% 환율 최대 95% 우대를 해줍니다. KB증권은 수수료 0.05% 환율 최대 90%우대를 하고 있습니다.
2.원화 매수
증권사 환전 수수료 특징
키움증권: 100% 면제(소액 투자자)
NH투자증권: 95% 우대(글로벌원마켓)
한국투자증권: 90% 우대(실시간 환율 적용)
환전 vs 원화 매수 어떤 것이 유리할까?
환전 매수와 원화 매수의 장단점을 이해하려면 투자 목적, 자금 규모, 환율 예측 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초보자/소액 투자자라면 원화 매수로 시작 ( 키움증권, NH투자증권)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경험자/대규모 투자자라면 환전 매수로 전환해서 환차익까지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삼성증권, KB증권의 수수료를 잘 활용해보시구요.
환율 변동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증권사별 이벤트(수수료 할인, 환율 우대)를 적극 활용하면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의 첫걸음을 내딛는 당신에게 가장 맞는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