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재테크맨입니다. 2020년 코로나 이후 2030 사회 초년생에게 가장 인기 있는 투자처는 바로 미국 주식입니다. 물론 코인도 있지만, 변동성이 커서 약간 도박으로 취급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복리의 효과를 누리면서 꾸준히 돈을 불려서 1억을 모으고 싶다면 오늘의 글을 주목하세요.
오늘은 세금도 아낄 수 있는 ISA통장을 이용해서 매달 남는 10만원으로 투자할 수 있는 미국 ETF의 투자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세금도 아낄 수 있는 ISA통장을 이용해서 매달 남는 10만원으로 투자할 수 있는 미국 ETF의 투자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2025년, 왜 ETF에 투자해야 할까?
금리는 다시 떨어지고 있다보니 예·적금 이자는 높아야 3%대입니다. 물가 상승률은 무시할 수가 없는데 동결되어 있는 것은 내 월급밖에 없죠. 그래서 직장인들의 소액투자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는데요.
그 답은 ETF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미국 주식은 투자해본 분들은 잘 알겠지만 한 주당 단위가 높습니다. 20-30만원 넘는 주식을 1주씩 사모으긴 부담스럽죠. 그럴때는 ETF(상장지수펀드) 와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활용하면 매달 10만 원으로도 분산 투자와 절세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습니다.
ETF란?
먼저 ETF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죠? 여러분이 좋아하는 미국 주식 애플, 테슬라, 엔디비아등 여러 테크 주식을 묶어 놓은 것이 QQQ라고 하는 ETF입니다.
증권사에서 이렇게 비슷한 종류의 여러 주식을 바스켓으로 묶어서 펀드처럼 투자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상품이 바로 ETF이죠.
소액으로 분산 효과를 누릴 수 있고, 구조가 단순해 초보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SPY처럼 비싼 ETF도 있지만 100달러 정도 남짓한 ETF도 많이 있답니다. 예시를 들어 볼게요.
2025년 기준 인기 미국 ETF
- TIGER 미국S&P500: 미국 대표 500대 기업 추종, 글로벌 안정 성장
-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 나스닥 상승의 2배 수익 추구,고위험 고수익
- TIGER 미국 배당주: 미국 배당 귀족주 모음. 꾸준한 현금 흐름.
ISA 계좌로 ETF 투자 장점
ISA는 나라에서 주는 세금 할인 주식 계좌 입니다.예금, 펀드, ETF 등을 한 계좌에서 운용하며 세금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통합계좌죠. 아래의 조건이 있는데, 매년 2000만원까지 꾸준히 납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200만 원까지 비과세
• 초과분은 9.9% 분리과세 (일반 금융소득세 15.4%보다 낮음)
• 연 2,000만 원 납입 가능 (총 1억 원 한도)
• 증권사 앱으로 쉽게 개설 가능
이렇게 ISA 계좌에서 미국 ETF 투자하면? ETF에서 수익이 나도 일정 수준까지는 세금이 0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직접 증권사 계좌에서 QQQ나 SPY를 사서 이익이 나도 25%는 금융과세로 세금을 내야 하는 것과는 반대죠.
즉 10만원씩 꾸준히 투자하는 장기 보유 전략과 매우 잘 맞는 구조입니다. 한번 포트폴리오 예시를 살펴봅시다.
10만 원으로 ETF 포트폴리오
매달 10만원으로 ETF를 사서 모은다고 해봅시다. 그 전에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것은 ETF의 비중입니다. 추천하는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1.미국 대형주:TIGER 미국S&P500 (비중 40%)
2.국내 대표주:KODEX 200(비중 30%)
3.배당형 리츠: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비중 10%)
여기에 추가로 10%정도는 미국 국채 ETF를 넣으면 더 좋습니다.
위의 ETF를 조각으로 살 수 없기 때문에 매달 1일 또는 월급일에 1,2,3 중 가장 가격이 좋은 ETF를 사되 전체 비중은 위와 같이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ETF 투자 위험도
하지만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있죠. 많은 사람이 ‘ETF는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ETF도 주식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위험도를 꼭 체크하세요.
1. ETF는 원금 보장이 안됩니다.
ETF는 시장 상황에 따라 마이너스 수익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미국 주식이 폭락하면 S&P500 ETF도 같이 하락합니다. 다만 개별 주식보다는 변동이 조금 적을 뿐이죠.
2.테마형, 레버리지 ETF 주의
‘2차전지’, ‘AI’, ‘메타버스’ 등 테마형 ETF는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레버리지 ETF는 하락시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단기 유행에 휘둘리지 않도록 기본형 ETF로 시작하세요.
3. 환율 리스크
미국 ETF의 경우 환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환율이 높을 때 ETF를 사서 낮을 때 팔면 ETF가격이 올라도 오히려 손해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점이 싫다면 ‘환헤지형 상품’ ET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TF뒤에 (H)가 적혀있는 상품입니다.
매달 ETF 투자시 복리
월 10만 원씩 5년 간 ETF에 투자, 연평균 수익률 6% 가정해보면 총 납입액 600만 원으로 세후 수익 약 103만 원 최종 자산 약 703만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매달 10만원으로 ISA통장에서 ETF를 투자할 때는 ISA 통장 한도(연 2000만원)을 기억하고 장기 투자할수록 복리의 효과가 커짐을 알고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시면 좋겠습니다.